『라 트라비아타』주요 곡목 해설 > About Opera

본문 바로가기
그랜드오페라단
사이트 내 전체검색

Opera Library

Home > Opera Library > About Opera
About Opera

『라 트라비아타』주요 곡목 해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19 21:06 조회6회 댓글0건

본문

주요 연주곡목 해설

  ① 전주곡

베르디의 모든 전주곡 중 가장 아름답고 설득력 있는 명곡이다. 특히 현악 4중주로 연주되는 서두 부분은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이다. 몇 소절을 듣기만 해도 황홀한 기분에 젖어 버린다. 곡은 후에 비올레타가 알프레도에게 이별을 고할 때 울리는 선율이며 또 제 3막에서 병들어 누운 비올레타를 암시하는 음악이기도 하다.

  ② 축배의 노래 Libiamo ne’lieti calici (Brindisi)

- 제1막 1장 알프레도(테너), 비올레타(소프라노)의 합창 -

  와인 잔을 치켜들고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속에서 부르는 ‘축배의 노래’는 향락적인 생활을 구가하는 명곡이다. 제1막 서두에서 합창을 동반한 채 부르는 이 화려한 2중창은 듣는 이의 마음을 단숨에 그 무려 파리의 사교계로 실어다 준다.

  ③ 아! 그이인가 È strano, è strano!; Ahi, fors è lui

- 제1막 2장 비올레타(소프라노)의 아리아 –

  베르디의 가장 유명한 아리아일 뿐 아니라, 모든 소프라노 레퍼토리 중에서도 남달리 극적이며 어려운 기교가 요구되는 동시에 마음 속에 깊은 감동을 주는 아름다운 선율이다. 기복이 심하여 뛰어난 노래 솜씨와 표현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파티가 끝나 손님들이 돌아가고 혼자 남은 비올레타는 참된 사랑을 안 기쁨을 읊는다. 그러나 곧 사랑의 환상에서 깨어나 자기가 윤락녀임을 새삼 깨닫고 스스로의 처지에 대한 심한 자조에 빠진다. 마침 집으로 향하는 알프레도의 노래 소리가 들려 오지만 애써 뿌리치듯이 몸부림치며 쾌락을 예찬한다

  ④ 아! 그분에게 전해주오 Ahi! dite alla giovine

  알프레도와 비올레타가 동거한지 3개월, 생활비 마련을 위해 알프레도는 파리로 떠나고, 부친인 제르몽이 그들의 집을 방문하여 비올레타에게 자신의 아들을 포기할 것을 요구한다. 비올레타는 애원하듯 당신은 알지 못해요, 그것이 내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Non Sapete)라고 항변한다. 그러나 마침내 그녀는 양보할 수 밖에 없게 되고 자신이 희생할 것을 각오하며 아, 그분에게 전해주오를 부른다. 제르몽도 비올레타에게 감사의 표시를 한 뒤 떠난다.

  ⑤ 불타는 가슴을 Lunge da lei; De’miei bollenti spiriti

- 제2막 1장 알프레도(테너)의 아리아

  파리에서 시골집으로 돌아온 알프레도가 비올레타와의 즐거운 사랑의 보금자리를 노래한다. 아직 때묻지 않은 순진한 알프레도의 사랑의 기쁨이 싱싱하게 뿜어 나오는 아리아이다.

  ⑥ 프로방스의 바다와 육지Di provenza il mar

-제2막 1장 제르몽(바리톤)의 아리아

  비올레타가 보낸 이별의 편지를 읽고 분노하며 괴로워하는 알프레도를 지켜보던 아버지가 이윽고 다가와 고향과 가족 이야기를 하면서 달랜다. 따뜻한 아버지의 정감이 넘치는 바리톤 아리아의 대표적인 명곡이다. 가사 중 프로벤짜(Provenza)는 ‘프로방스’의 이탈리아식 표기이다.

  ⑦ 지난 나날들이여 안녕 Addio del passato

- 제3막 비올레타(소프라노)의 아리아

  파리의 사육제 날이다. 폐병으로 몸져 누운 비올레타는 제르몽의 편지를 읽고 이제야 진상을 안 후 알프레도가 달려온다는 글귀에 ‘너무 늦엇어!’ 하고 비통하게 되뇌리고, 모든 것은 끝났다며 죽음이 머지않았음을 느끼는 절망적인 마음을 노래한다.

  ⑧ Finale

- 제 3막 비올레타(소프라노) 와 알프레도(테너), 제르몽(바리톤)

알프레도가 비올레타를 찾아와 지난 날의 경솔함을 사과하며 미래를 설계하지만, 비올레타는 알프레도의 품에 안겨 죽음을 맞이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명 : 그랜드오페라단 | 대표 : 안지환 | 사업자번호 : 605-18-84213
서울주소 : (04607)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14,9층 (신당동,대현빌딩) | 전화 : 02-2238-1102 | 팩스 : 02-6974-1315
부산주소 : (611-751) 부산관역시 연제구 토현로 10 망미주공아파트 114-1303 | 전화 : 051-853-2341 | 팩스 : 051-754-4767
이메일 : grandiade@hanmail.net

Copyright © 그랜드오페라단. All rights reserved.